목장이란 무엇인가?

 

- 목장 모임 순서

1) 식사  (50분)
2) 찬양  (10분)
3) 광고  (3분)
4) 성경 공부  (15분)
5) 삶의 나눔  (1시간)
6) 중보기도와 선교 도전  (15분)
 

 

- 목장 모임 순서 설명

1. 애찬 (Love Feast)

(가) 국, 밥, 김치 정도로 간단하게 한다. 혹은 목원들이 한 접시씩 해 가지고 온다.
(나) 방문자가 있거나 특별한 날에만 풍부하게 차린다.
(다) 부득이 한 경우에는 음식을 밖에서 시켜다 먹어도 된다.
(라) 설거지는 형제들이 담당하므로, 섬김의 본을 보인다.

2. 찬양 (Praise)

목장 구성원에 따라 찬송가이든 복음속이든 자유롭게 선택한다.
음악적 소양이 있는 사람에게 음악 부장의 책임을 맡겨 사역에 참여 시킨다.

3. 광고 및 환영

 목장은 한무리 교회의 지체이다. 교회 광고를 통하여 목원들이 교회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4. 성경공부
목장 교사는 주일 날 담당자에게 먼저 배워서 목장 식구에게 전달한다. 목장 교사가 인도하되 15분을 넘겨서는 안 된다. 깊이 있는 성경 공부는 교회에서 제공하는 성경 공부를 통하여 한다.

5. 삶의 나눔

지난주에 있었던 “감사한 일”을 말하도록 한다.
(가) “감사한 일”을 주제로 삼을 때에 대화가 세상적으로 흘러가는 것을 막는다.
(나) 감사의 대화를 나눌 때에 개인적인 속 깊은 얘기가 나오기 쉽다.
(다) 자신을 노출시켜야 치유가 된다. 내적 치유는 문제를 말하고 들어주는 가운데에서 일어난다
목장장이 나눔시간의 노출 수위를 결정한다.

(가) 가능한 한 투명하게 자신을 노출해야 한다.
(나) 문제 가운데에 있을 때 보다는 문제가 해결된 후에 노출시킨다.

목장에서 나눔 시간에는 간증과 질문만을 사용한다.

(가) 성경 보세요나 기도하세요 같은 상식적인 대답을 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을 말하도록 한다.
(나) 성경 구절만 인용 말고 성경 구절을 붙들고 승리한 경험을 말한다.
(다) 경험이 없으면 질문을 해서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생각해보고 해결하도록 돕는다.

인간에게는 자기표현의 욕구가 있기 때문에 나눔 시간은 잘만 인도하면 유익하고 재미있다.

(가) 표현 욕구가 사회생활에서는 채워지지 않는다.
(나) 친척에게도 솔직한 나눔은 어렵다.
(다) 남성들이 술을 먹는 것도 술김을 빌어 자기표현을 하기 위한 목적인 경우가 많다.
(라) 이 욕구가 채워질 때에 안 믿는 사람도 목장 모임에 참석하게 된다.

비밀을 지켜준다.

(가) 나눔의 시간에 나누어지는 얘기는 비밀임을 목장 식구들에게 수시로 주지시킨다.
(나) 비밀을 주고받으면 비밀을 공유한다는 느낌이 있어서 비밀이 지켜진다.

 6. 중보기도
나눔 시간에 나누어진 내용을 갖고 기도한다. 기도 응답을 받았으면 간증하여 은혜를 공유한다.  

기도 응답이 되어야 불신자 전도가 된다.

(가) 누구나 자신을 위하여서 기도해 주는 것을 좋아한다.
(나) 현대인은 하나님을 체험하지 않으면 믿으려하지 않는다.
(다) 구체적인 기도 응답을 받았을 때에 하나님의 존재를 진지하게 생각한다.

7. 선교와 전도 도전
목장의 궁극적인 목적은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것이다. 목장 모임이 끼리끼리의 모임이 되지 않기 위하여서는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고 끝낸다. 전도 보고도 하고, 전도 전략도 짜고, 선교지에서 온 편지를 읽는다. 선교사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할 분(전도 대상자)을 위하여 기도한다. 


 

- 목장 분가의 필요성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목장이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한 목장 구성원이 12명 이상이면 효과적인 나눔이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하면 목장장은 목원들과 일정 기간의 기도와 준비를 거쳐 분가를 해야 합니다.

2) 많은 리더들이 자라날 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한 목장안에 목자로서의 사역을 감당할 능력이 있는 예비 목자들이 여러 명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들을 필요로 하는 목장으로 파송하거나 또는 새로운 목장을 분가하여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될 때 교회에서 더 많은 영적인 리더들이 훈련되고 자라날 수 있습니다.

3) 효과적인 필요 충족을 위해서
물리적인 공간의 문제를 만들어 내지 않고 목장 안에 모든 사람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그들의 필요가 채워질 수 있으려면, 소그룹 환경 즉, 목장의 인원이 적어야 합니다.